FAQ 1 페이지

menu_tlt_mo_01.jpg

FAQ

FAQ 1 페이지 목록

  1. Q 사회복지학과를 졸업만 하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주어지나요?
    A
    사회복지학과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차질 없이 이수하면 졸업과 동시에 2급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2급 자격증으로도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좀 더 나은 기관에 취직하기가 용이할 것입니다.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목은 학과 교과목에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학과에서는 1급 자격증 취득에 대비한 특별과정의 수업 및 여름과 겨울방학에 사회복지사 1급 고시반 대비 특강을 실시하고 있어 매년 전국 평균 이상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 Q 4년제와 2년제 전문대학의 사회복지학과나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졸업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사회복지사 2급이라고 하던데요?
    A
    4년제나 2년제 모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졸업하는 해에 바로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2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응시 자격이 부여되지 않고, 일정기간 사회복지현장에서 근무경력을 쌓은 후 국가고시를 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개 국가고시는 1월에 있기 때문에 4년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시험에 합격하면 졸업하면서 바로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Q 사회복지 야간 학과에 관심이 많은데 야간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해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나오나요? 주간 학과와 차이점은요?
    A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는 주간부와 야간부가 있습니다. 모든 교과과정이 동일할뿐 아니라 취득 자격에 대한 조건도 동일합니다. 단지 수업을 야간이나 주간에 하는 차이점만 있을 뿐입니다.
  4. Q 전문대 졸업자입니다.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지 않았는데 편입이 가능한가요?
    A
    편입은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격만 갖추시면 지원 가능합니다.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는 주간, 야간강좌 모두 운영되고 있어 본인이 선택하여 지원하시면 3학년으로 편입하게 됩니다.
  5. Q 대학공부는 훨씬 어렵다던데 학과공부는 어떤 걸 하나요? 많이 어렵나요?
    A
    우리 학과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위해서 우선 필수과목인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을 공부하게 되고 선택과목인 가족복지론, 교정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노인복지론, 사회문제론, 학교사회사업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발달사,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정신건강론, 의료사회사업론, 자원봉사론 등 자신이 듣고 싶은 것을 골라서 4과목 이상 들으면 됩니다. 학과의 교수님들이 자격증에 필요한 과목들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주시니 크게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Q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취직이 잘 되나요?
    A
    졸업 후 취업현황을 보면 지역적으로는 포항, 경주, 울산, 대구 등을 중심으로 진출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최근에는 지역사회를 벗어나 서울과 부산 등 다양한 지역으로 진출하는 졸업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과 연계된 곳이라면 설립종단 산하 진각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이 40여개 이상 있어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체험, 봉사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학과의 특성이 현장 감각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해 내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졸업 후 취업 연계도 유리하겠지요.
  7. Q 사회복지 공무원은 어떻게 될 수 있나요? 시험을 쳐야 하나요?
    A
    공무원 중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제도가 있고, 우리나라 행정부에서 공무원 증원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가 사회복지분야입니다.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은 일반 행정직 공무원과 같은 신분이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이 시험을 칠 수 있어 사회복지학 전공자에게는 매우 유리하고 당연히 시험을 거쳐서 공무원이 됩니다. 우리 학과 졸업생들 중 많은 수가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여 포항 및 경주, 그 외 지역에서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으로 충실히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8. Q 홈페이지에 해외 인턴십이 있던데, 그게 뭔가요?
    A
    해외 인턴십 제도는 해외 다양한 국가의 사회복지제도 및 생활 속 복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방학 기간 중 운영되며 인턴 기간 중 발생하는 경비의 50%를 학과에서 지원합니다. 해외 인턴십은 복지 선진국가인 호주, 뉴질랜드, 일본, 홍콩, 싱가폴,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진각복지재단에서 지원 운영하는 JGO센터가 있는 스리랑카, 네팔 등지에서 주민과 어린이, 장애인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여 현장체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9. Q 과에는 어떤 동아리가 있으며, 동아리 활동이 궁금합니다.
    A
    우리 학과 동아리에는 저소득층 초등학생 및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축구를 통해 봉사활동을 하는 동아리 FC꾸러기와 반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터디 그룹 등 다양한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취업이나 전공수업, 국가고시 등을 준비하는 다양한 학습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선후배 간의 멘토, 멘티 등을 통해 돈독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학업 뿐만 아니라 즐겁고 유익한 대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10. Q 사회복지학과가 2016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CK-1)에 선정되었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A
    우리학과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2016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CK-1)에 선정되어 항후 3년간 9억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특성화 사업의 목적은 이타자리형 커뮤니티 라이프 디자이너 양성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이타자리형 커뮤니티 라이프 디자이너란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문제와 욕구를 생애 주기별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하는 실천역량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맞춤형 인재로 이타자리형 인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11. Q 특성화 사업의 방향은?
    A
    우리 학과의 특성화는 우리 대학의 강점을 최대한 반영한 사업입니다.
    · 첫 번째 우리 학과의 강점은 우리 대학 건학이념인 이타자리를 기반으로 한 인성교육을 들 수 있으며
    · 두 번째는 51개소의 교육 보건복지 관련 광역 휴먼서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맞춤형 교육을 강점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 이에 대한 결과로 1주기 대학구조 개혁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하였으며,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특성화 사업단 참여 학과는 3년 평균 85%라는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였습니다.
  12. Q 우리 특성화 사업의 목표와 전략은 어떻게 됩니까?
    A
    우리 사업단의 교육비전인 이타자리형 community life Designer를 양성하기 위한 전략은 학생과 지역사회의 욕구에 기반한 4R전략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첫 번째 4R전략은, Residency Education으로(중소도시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반영하여 이타자리형 커뮤니티 라이프 디자이너 양성 교육의 산실이 우리 사업단이 되고자 하는 정주형 교육과정으로 교육을 혁신하고),
    ·두 번째는 Reinforcement Student로 우리 사업단의 중심이 되는 학생역량 강화와
    ·세 번째는 이를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Restructure System으로 사업단의 시스 템 구축하고 이를 통해
    ·Reform with Creative Community (창조적 지역사회 연계)를 중심으로 과제를 수립하였습니다.
  13. Q 특성화 사업의 주요 핵심내용은 무엇입니까?
    A
    우리 사업은 휴먼서비스 주전공 양성에 주력한 기존 프로그램의 강점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위덕고등학교를 졸업한 위덕이가 브릿지교육을 통해 입학해 4년동안 정주형 캠퍼스 에서 라이프 디자이너로 성장되고 졸업과 취업 후 중간관리자가 된 위덕이가 플러스 교육을 통해 다시 우리 대학으로 입학하는 지역인재 선순환 무한돌봄시스템으로 우 리 사업 운영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무한돌봄시스템은‘한번 학생은 영원한 우리 학생’이라는 무한책임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14. Q 지역사회와 특성화 사업은 어떻게 연계됩니까?
    A
    우리 사업단 학부생 양성의 파트너는 지역사회이며, 지역사회를 실험실습교육의 장 으로 활용하여 지역사회와의 창조적 연계(Reform with Creative community)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특히 CLD센터를 중심으로 CLD센터에서는 연계전공에서 개발한 영유아학대, 노인학대 예방 인스트럭트 자격과정을 지역사회에 보급하고, 전 문인력 양성과 지역사회문제 공동해결을 위한 Commuinty lab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자 합니다.
게시물 검색